본문 바로가기

개발

RSS의 정의 및 활용도 - 링크주소


RSS 무엇인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사이트  블로그 간의 자료 교환  배급을 위한 확장성 생성 언어(XML) 기반의 일종의 규격을 의미합니다.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매우 간단한 배급(RSS) 주소를 RSS 리더에 등록만  두면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자료가 교환되어 편지함의 이메일을 열어 보듯 쉽게 변경된 내용을 읽을  있어 뉴스·날씨·쇼핑 서비스나 블로그  자주 업데이트되는 사이트들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기록과 일상 관심사를 표현하는 블로그는 대부분 RSS 필수 사항으로  블로그의 변경 내용이나 타인의 불로그의 변경 내용이 즉시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RDF Site Summary', 'Rich Site Summary' 등으로도 부르며, 업계 표준을 둘러싸고 공개 프로젝트인 아톰 프로젝트와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

 

RSS 정보의 과부화 현상을 관리하는데 어떻게 도움을   있는가?

RSS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뉴스 소스를 자신의 니즈에 맞게 관리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RSS 리더 혹은 애그리게이터(aggregator) 통해 자신이 구독하고자 희망하는 뉴스와 블로그의 콘텐츠를 등록하면, 관련 콘텐츠가 포스팅될  마다 자동적으로 관련 최신 뉴스를 접할  있습니다. 관련 과정을 통해 RSS 계속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모니터링하는 과정을 매우 효율적으로 진행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만약 너무 많은 블로그 포스트와 뉴스 사이트를 구독하게 되면, 사용자의 피드백을 체크하는 것이 너무 시간 소비적일  있기 때문에, 일정 주기가 지나면, RSS feed 업데이트  필요가 있습니다.

 

RSS 나의 클라이언트에 중요한 것인가?

RSS 통해 PR 및 마케팅 실무자들은 대내외 고객들의 관심을 반영된 토픽을 제공하는 뉴스 피드를 구독할  있으며, 이를 통해 게임의 룰에서 보다 유리한 위치를 가질  있습니다. RSS 통해 PR 및 마케팅 실무자들은 주요 일간지와 월간지의 온라인 뉴스에서부터 클라이언트의 제품  서비스에 영향력을 행사할  있는 다수의 블로그의 콘텐츠까지 다양한 온라인 소스를 거의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관련 마켓에서 사용자들이 어떠한 염려사항을 갖고 있고, 무엇에 대해 가장 대화를 나누는지 파악할  있습니다.

 

RSS 리소스 리스트(리더, 피드, )

 

포털 

·         [네이버뉴스 - 가장 많이  뉴스]

·        [네이버뉴스 - 만평]

·         [다음미디어 - 가장 많이  기사]

·         [다음미디어 - 깜짝뉴스]

RSS 페이지 

·         [조선일보 RSS 페이지]

·         [오마이뉴스 RSS 페이지]

·         [야후 뉴스 RSS 페이지]

·         [naver2rss] - 네이버 뉴스  섹션별 RSS 제공 

RSS Tools 

·         [Naver News to RSS Feed] : 네이버 뉴스 검색 결과를 RSS 

·        [Google News to RSS Feed] : 구글뉴스의 검색결과를 RSS 

·        [ZDNet Korea News to RSS Feed] : ZDNet 한국의 뉴스를 RSS 

RSS Reader

·         RSS리더 연모 - 한글 블로그 사용자 RSS리더, 연모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제공 

·         RSS리더 Fish - 온네트 제작 RSS Reader 피시, 다운로드 안내 

·         한RSS - 웹기반 RSS리더, RSS 디렉토리  검색 제공. 

 

PR 실무자 및 마케터들은 Contents aggregation & contents remix 주목해야 합니다.

PR 및 마케팅 업계 실무자들을 포함하여 콘텐츠 생산자  배포자들은 점점 더욱 content aggregator 되어  것입니다. PR 전문가들은 자신의 클라이언트의 세부적인 정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관련 콘텐츠를 찾고, 편집하고, 다시 재작성해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에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제품 혹은 서비스를 런칭한다고 생각해보십시요. 그렇다면, 시장에서 경쟁제품들에 대한 모든 적절한 정보들과 더불어 사용자 포럼  기타 CGM(Consumer Generated Media, 사용자 생산 미디어) 사이트에서 고객들이 이야기하는 바를 정리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해야  필요가 있습니다.

 

기존에 PR실무자들은 포털 사이트의 뉴스 검색을 통해 메인스트림 미디어의 지면분석을 통해  언론매체의 주요 관심사항, 기사  & 매너 등을 파악했다면, 앞으로 PR 및 마케팅 실무자들은 기존의 방식과 더불어 클라이언트 제품  서비스 관련 주요 키워드를 설정하고, 블로고스피어에서 관련 키워드를 활발히 올리며, 다른 블로거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파워블로거를 파악하고, 그들의 RSS 등록하여, 그들이 염려하는 사항과 대화의 주제를 파악해야  필요가 있습니다. 블로거들과 대화를 시작하기 전에  관련 과정을 통해 해당 블로거들의 생각하는 바를 이해해야 하며, RSS 기술은  작업에 도움을  것입니다.